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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가지 번뇌
2008년 09월 03일 13시 37분  조회:2864  추천:98  작성자: 명상클럽

三.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의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내 이제 일곱 가지 번뇌를 설명하리니 너희들은 잘 명심하라."
"그리하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비구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일곱 가지 번뇌란 무엇인가.

첫째는 탐욕 번뇌요, 둘째는 성냄 번뇌며, 셋째는 교만 번뇌요, 넷째는 어리석음 번뇌며, 다섯째는 의심 번뇌요, 여섯째는 소견 번뇌며, 일곱째는 욕심 세계와 형상 세계의 탐욕 번뇌니라.

비구들이여, 이 일곱 가지 번뇌가 있어 중생들로 하여금 영구히 어둠 속에서 그 몸을 결박해 세상에 흘러 다니면서 쉴 새가 없게 하며 또 생각의 근본을 알지 못하게 하느니라. 마치 흰 소와 검은 소가 한 굴레에 매어 함께 끌면서 서로 떠나지 못하는 것처럼 중생들도 그와 같아서 탐욕의 번뇌와 무명의 번뇌에 결박되어 서로 떠나지 못한다. 그 밖의 다섯 가지 번뇌도 서로 따라 다닌다. 다섯 가지 번뇌가 일곱 가지 번뇌를 따라 다니는 것도 그와 같느니라.

만일 범부로서 이 일곱 가지 번뇌에 묵이면 생사에 흘러 다니면서 벗어나지 못하고 괴로움의 근본도 알지 못하느니라.

비구들이여, 알라. 이 일곱 가지 번뇌로 말미암아 곧 지옥, 축생, 아귀의 세 갈래 나쁜 길이 있다. 또 이 일곱 가지 번뇌로 말미암아 악마의 경계를 벗어나지 못하느니라.

그런데 이 일곱 가지 번뇌에는 또 일곱 가지 약이 있다.

일곱 가지 약이란 무엇인가.

탐욕 번뇌는 생각 각의(覺意)로 다스리고,

성냄 번뇌는 법 각의로 다스리며,

삿된 소견 번뇌는 정진 각의로 다스리고,

욕심 세계 번뇌는 기쁨 각의로 다스리며,

교만 번뇌는 쉼 각의로 다스리고

의심 번뇌는 선정 각의로 다스리며,

무명 번뇌는 보호 각의로 다스린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이른바 일곱 가지 번뇌는 일곱 가지 각의로써 다스린다는 것이니라.

비구들이여, 알라. 내가 이직 불도를 이루지 못하고, 보살 행을 행할 때에 보리 나무 밑에 앉아 생각하였다. '욕심 세계의 중생들은 무엇에 얽매여 있는가'고. 다시 '이 중생들은 다 일곱 가지 번뇌 때문에 생, 사에 흘러 다니면서 영원히 그것을 벗어나지 못한다. 나도 지금 이 일곱 가지 번뇌에 얽매여 벗어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다.

그 때에 나는 다시 생각하였다.
'이 일곱 가지 번뇌는 일곱 가지 각의로 다스려야 한다. 나는 일곱 가지 각의를 생각하자'고. 그래서 일곱 가지 각의를 생각하였을 때 곧 번뇌가 없어지고 마음이 해탈하여 위없는 바른 도를 성취하였고, 이레 동안 가부하고 앉아 다시 이 일곱 가지 각의를 깊이 생각하였느니라.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만일 일곱 가지 번뇌를 버리려고 하거든 일곱 가지 각의를 수행하기를 생각하라.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에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다.



(三)

聞如是

一時。佛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爾時。世尊告諸比丘。我今當說七使。汝等善思念之

諸比丘對曰。如是。世尊。是時。諸比丘從佛受教

世尊告曰。云何為七

一者貪欲使。二者瞋恚使。三者憍慢使。四者癡使。五者疑使。六者見使。七者欲世間使。

是謂。比丘有此七使。使眾生之類。永處幽闇。纏結其身。流轉世間。無有休息。亦不能知生死根原猶如彼二牛。一黑一白。共同一軛。共相牽引。不得相遠。此眾生類。亦復如是。

為此貪欲使.無明使所纏結。不得相離。其餘五使。亦復追從。五使適從。七使亦然

若凡夫之人。為此七使所縛。流轉生死。不得解脫。不能知苦之元本

比丘當知。由此七使。便有三惡趣。地獄.畜生.餓鬼。由此七使。不能得度弊魔境界。

然此七使之法復有七藥云何為七

貪欲使者。念覺意治之。

瞋恚使者。法覺意治之。

邪見使者。精進覺意治之。

欲世間使者。喜覺意治之。

憍慢使者。猗覺意治之。

疑使者。定覺意治之。

無明使者。護覺意治之。

是謂。比丘。此七使用七覺意治之

比丘當知。我本未成佛道為菩薩行。坐道樹下。便生斯念欲界眾生為何等所繫

復作是念。此眾生類為七使流轉生死。永不得解。我今亦為此七使所繫。不得解脫。

爾時。復作是念。此七使為用何治之。

復重思惟。此七使者當用七覺意治之。

我當思惟七覺意。思惟七覺意時。有漏心盡。便得解脫。後成無上正真之道。七日之中結跏趺坐。重思惟此七覺意是故。諸比丘。若欲捨七使者。當念修行七覺意法。如是。諸比丘。當作是學

爾時。諸比丘聞佛所說。歡喜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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