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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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절 논문 계획서 ( 开题报告)
2012년 06월 17일 21시 05분  조회:9725  추천:0  작성자: 최균선
3  논문 계획서 (开题报告)
1. 논문 계획서의 함의
논문 계획서란 말 그대로 논문을 어떻게 작성하겠다는 계획서이다. 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자료의 검토이다. 설문 조사를 할 것인가 아니면 순수하게 이론 중심으로 쓸 것인가를 고려해서 작성해야 한다. 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연구의 필요성이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2) 연구의 범위와 방법이 분명해야 한다. 참고로 사회과학의 연구 방법에는 탐색적 연구, 연구기술적, 가설검증의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는 데 어떠한 연구 방법을 택할 것인가를 먼저 밝혀야 한다.
(3) 논문의 전체적인 구성을 밝히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4) 전체적인 연구의 내용이 어떻게 될 것이라고 개략적으로 밝혀야 한다. 물론 계획서이니까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말하기가 곤란하지만 기대와 전망 또는 자기 논문이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하여 기술한다.
(5) 논문의 진행을 어떻게 진행할 것이라는 연구 일정표도 첨부하는 것이 좋다.
2) 연구 과제 선정의 절차
(1) 연구 과제: 자기 연구 과제에 농후한 흥취와 열정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장악하고 있는 재료에서 자기 관점을 도출해내여 논문의 주제를 세워야 한다. 예하여 한 작가와 그의 문학 작품을 연구 과제로 선정했다면 유비추리와 연상의 방법을 써야 할 것이다.
한 작품의 구성 분석을 잘하여 요점을 개괄해내야 한다. 유사한 작가와 작품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좋다. 그런 횡적 비교에서 새 관점 을 내세우고 근거가 있어야 보다 확실하게 증명해낼 수 있다. 
(2) 연구 주제의 선정: 논문이란 구체적인 질문을 제기하고 탐색 하고 답변하는 글이므로 주제 즉 자신이 탐색하고자 하는 문제의 구체 내용과 그에 대한 문제 의식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미 많이 다루어진 주제라도 새로운 시각 에서 보거나 새로운 방법론을 동원할 때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는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연구 범위도 자료 수집의 가능성에 근거하여 작게 한정시킬수록 좋다. 필자의 시각은 주제 선정과 재료 수집, 선재에서의 관건이다. 시각이란 필자의 사상적 입장일 수도 있고 학문적 입장일 수도 있고 인생관 혹은 도덕관일 수도 있다.    
 
2.
논문 계획서의 구성
1) 논문 제목: 논문 주제(연구 문제)를 제목의 양식으로 진술. 논문 제목에는 논문에서 초점이 되는 주제가 반영되어야 한다.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논문 주제): 자신이 잡은 논문 주제를 설명한다. 논문에서 설정한 문제가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것의 탐구가 교육 이론이나 교육 실천과 관련하여 어떤 의의를 지닐 수 있는지를 서술한다.
3) 연구 내용: 논문에서 설정한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서 어떤 내용 이나 하위문제를 탐구하려고 하는지를 서술한다.
4) 연구방법: 연구 내용에서 설정한 하위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진술한다. 문헌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설정한 경우, 구체적인 하위방법이 무엇인가를 진술한다. 예를 들면, 비교 방법, 일차적 자료(이차적 자료) 등. 문헌 분석일 경우 적어도 구체적인 연구 절차를 포함시킨다.
5) 논문 예상 차례: 위의 사고를 토대로 논문 예상 차례를 잡는다.
6) 차례)
 Ⅰ,1. 서론 (머리말, 들어가는 말 등) 문제의 의미 진술 및 보고서의 대체적인 개괄
 Ⅱ,2. (세부 목차) 문제가 전체 이론에서 차지하는 위치, 문제의 탐구 를 의미있게 하는 맥락 형성
 Ⅲ,3. (세부목차) 주어진 문제의 탐구결과를 진술
 Ⅳ, 4. 결론(맺음말, 나오는 말 등)문제의 의미, 문제의 탐구결과 요약, 문제탐구의 의의, 연구의 한계, 앞으로의 연구과제
 
예문:                                    논문계획서(开题报告

                                              < 빈곤 세습방지를 위한 아동정책 분석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빈곤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국가들의 외면할 수 없는 공통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빈곤은 단순하게 의식주에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 정서, 심리, 교육, 직장, 가정생활 등 인간이 활동하는 모든 영역을 뜻한다. (이하 략)
본 연구의 목적
- 첫째, 기존의 빈곤아동 관련정책을 분석한다.
- 둘째, 아동빈곤의 원인과 빈곤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을 나타낸다.
- 셋째, 탈빈곤 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한다.
본 연구의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우리나라의 아동빈곤은 얼마나 되나?
- 아동빈곤에 영향을 주는 것은 어떠한 것이 있나?
- 탈빈곤 정책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
- 현 시행되는 탈빈곤 정책의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뉨.
- 첫째, 아동빈곤과 관련된 국내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을 통하여 빈곤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한다.
- 둘째, 아동빈곤 개념과 유형, 척도를 통한 빈곤관련 문제의 실태를 알아본다.
- 셋째, 기존 빈곤관련 정책을 분석하여 탈아동 빈곤의 과제, 실천 방법, 서비스 등을 고찰한다. 
3. 연구절차
본 문헌조사 및 정책분석 2008년 12월부터~2009년 1월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2008년 12월: 먼저 기존의 빈곤관련 개념을 파악 하고 빈곤의 원인과 결과를 정리한다. 그 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 관련 정책을 분석한다.
2009 1월: 시행되는 정책이 아동빈곤에게 주는 원인과 영향을 나타 내고 그 따른 예방책을 제시한다.
4. 연구결과 및 해석 (예상)
모든 아동은 필요한 욕구가 있다. 각 시기마다 제공받아야할 영양을 제공받지 못한다면 아동의 성장과 그에따른 정서적인 부분이 결여되게 되며 지속적으로는 모든 부분의 성장에 있어서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 나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아동의 개인의 문제, 아동이 속한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지속을 예방하기위해 우리는 몇가지 대안을 제시하여야 할것이다. (략)
 
키워드: 절대빈곤, 상대빈곤, 빈곤아동, 탈빈곤 정책

3. 학생 글 보기          논문계획서

                                             《이백과 최치원시의 비교연구》
1、초록 :

1) 연구의 목적및 의의
전 세계의 모든 정신재부는 인류 공동의 재부이다. 문학 발전의 과정에서 부동한 민족의 문학이 호상 영향을 준 것은 홀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중국문화사를 보더라도 고대나 현대를 막론하고 외국문학 가운데서 그 우수한 정화를 받아들여 중국문화에 더 빛을 내였다.
그러나 이백과 최치원의 시창작에 대한 비교연구는 아직 연구공간이 있기 때문에 보다 전방위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필자는 본 과제의 연구를 통하여 이백과 최치원의 공동점과 차이점 등을 재천명함으로써 중.한 고대문학은 서로 영향주었다는 사실을 재조명하여 독자들의 인식을 한 층 높일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 ) 기존연구사 검토
이백은 당시의 대표적 시인일 뿐만 아니라 중국시문학을 완성한 시인이다. 이백은 중국 당조시기의 위대한 시인으로서 “시성”으로 받들리며 “성당지음”의 걸출한 대표로 추대되고 있다. 그는 초당이래 시가혁신의 역사적인 사명을 지니고 시가 혁신에 탁월한 기여함으로써 중국문화의 보물고를 풍부히 한 것은 물론 그의 시가들은 전 세계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되었다. 그의 시가는 조선반도 고대시가의 형성과 발전에 심원한 영향을 끼쳤는바 이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또한 시가 창작에서 이백의 풍격을 많이 닮은 시인으로서는 우선 최치원을 꼽아야 할 것이다.
최치원은 통일신라말기 즉 9세기말-10세기 초에 활동한 탁월한 사실주의 시인이고 산문대가이며 조선 한문학의 정초 자라고 말할 수 있다. 성망 높은 문학가로서의 최치원의 이름은 그의 전설적인 생애와 더불어 이미 생존 당시로부터 조선과 중국의 문단에 널리 알려졌다.
따라서 이백과 최치원의 사후 천 여년 간 내려오면서 역대의 많은 문인, 학자들이 사상가이며 작가로서의 두 분의 생애과 사상, 시창작 활동, 문학사적 지위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론평하였다.   
그런데 사실주의 시인들이였던 최치원과 두보에 대한 비교연구는 적지 않지만 이백과 최치원 창작의 비교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게다가 어떤 문제들에 있어서는 각자의 역사관과 문화관의 차이, 그리고 착안한 자료들의 차이에 따라 이의도 있다.
3) 연구 방법
(1) 역사주의 비평 방법
(2) 비교연구 방법
4) 예정 결과
이백의 시문학은 조선 뿐만 아니라 일본 그리고 전 세계에 영향을 주어 전세계 인민의 정신적 재부로 되었는바 인류문화사에 기념탑처럼 우뚝 솟아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세계 각국의 문화가 서로 우수한 정화를 주고 받으면서 한 걸음 더 크게 내디기기를 기대한다.
5) 논문집필진도: (략)

3 、 논문 제강(보기글)

                                                              서론

이백은 당시의 대표적 시인일 뿐만 아니라 중국 시문화학을 완성한 시인이다. 이백은 중국 당조시기의 위대한 시인으로서 “시성”으로 알려진 사람이고 “성당지음”의 걸출한 대표로 된다. 최치원은  통일 신라말기 즉 9세기말- 10세기 초에 활동한 탁월한 사실주의 시인이고 산문대가이며 조선 한문학의 정초자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백과 최치원 사후 천 여년간 내려오면서 역대 의 많은 문인, 학자들이 사상가이며 작가로서의 두 분의 생애과 사상, 시가 창 작, 문학사적 지위 등에 대하여 연구 하고 논술하였다. 그러나 이백과 최치원의 문학에 대한 비교연구는 보다 심입 연구되지 못하 였기 때문에 더 깊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이백과 최치원의 공동점과 차이점 더 심각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국의 문화는 서로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진일보 확증할 수 있다.

                                                              본론

2.1, 창작 방법과 묘사 수법에서의 비교.
우리는 <쌍녀분>을 읽고 이백의 시<량보의 노래>를 연상 하게 된다.
2.2,화상, 과장, 상징, 비유, 의인등 표현수법에서의 비교.
이백의 시 <<원별리>>의 한 대목을 보고 최치원의 시 《고의》를 살펴보자
2.3, 서경시와  서정시 면에서의 비교.
ㄱ,서정시: 최치원의 서정시가 주로 동화에 의한 시인의 내면 의식 의 고백적 진술이라면 ㄴ,서경시: 서경시는 투영의 수법으로 사물을 통하여 객관세계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려고 하였다.
결론
졸문에서는 이 세 가지 방면만 연구했다. 이백의 시에서의 부녀 형상과 최치원의 시에서의 부녀형상, 이백의 미학적 견해와 최치원의 미학적 견해 등 면에서도 비교 연구할 수 있다.
이백의 시문학은 조선 뿐만 아니라 일본 그리고 전 세계에 영향을 주어 전세계 인민의 정신적 부로 그들의 정신 세계에 기념탑처럼 우뚝 솟아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세계 각국의 문화는 서로 우수한 정화를 주고받고 발전템포를 더 크게 내디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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