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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 중국 조선족 시인 남영전
2018년 10월 13일 23시 20분  조회:2409  추천:0  작성자: 죽림
조선족시인 남영전 중국 당대 10대 걸출민족시인으로
   2010-09-28 
 
 
 
 
 
 

 

  (흑룡강신문=하얼빈)저명한 조선족시인 남영전이 “중국 당대 걸출 민족시인시가상”의 영예를 받았다.

 

  9월 23일, 청해 귀덕국가지질공원에서 진행된 “천지인연・중국 당대 걸출 민족시인시가상”시상식에서는 국내 조선족, 바이족, 회족, 몽골족, 묘족 시인 10명을 평선해 수상했다.

  우리 나라 걸출한 민족시인을 평선하는 활동인 “천지인연・중국 당대 걸출 민족시인시가상”은 61년간의 우리 나라 소수민족 시가창작의 성과를 회고 및 총화하려는데 뜻을 두고 10명의 대표적인 걸출한 민족시인을 평선하여 부동한 민족의 내재적 문화특점과 민족정신, 생명에 대한 인식과 부동한 지역의 환경 및 모어 근원에서 표현되는 창조력 등을 집중 전시하여 우리 나라 소수민족의 시가창작을 추진, 번영하고 집중적으로 전시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중국 당대 10명 걸출 민족시인”은 중국시가학회 학자,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심위원회의 반복적인 토론을 거쳐 우리 나라 소수민족시인 지역분포, 시인의 시창작특점, 년령 등 종합요소를 고려하여 평선한 것이다.

  남영전시인의 상패에는 “남영전의 시가언어는 순박하고 자연과 생령에 대한 깊은 리해와 사랑으로 충만돼 있다. 이에 대한 동정과 호소는 시인의 내심으로부터 흘러나온 선량함과 섬세한 심경으로 깊은 감명을 준다. 이에 중국 당대 걸출 민족시인시가상을 수여한다”라고 씌여있다.

  이번 평선활동을 위해 작가출판사에서 출판한 “중국 당대10명 민족시인시선”의 서언에서 87세의 중국 로시인이며 중국시학회 부회장이며 인민문학출판사 전임 주필인 도안선생은 “남영전의 토템시는 웅장한 기백을 가지고있는 력사와 현실, 자연과 인세, 민족과 인류를 관통했고 인류의 운명, 력사의 흐름을 련계했다. 그의 시는 조선족만을 쓴것이 아니라 중화민족, 전 인류를 쓴것이다. 또한 원시민족의 토템숭배만이 아닌 당대 인류의 자아 실수와 생존위기를 겨냥한것이다. 이는 중국 당대 철학 핵심인 ‘천인합일(天人合一)’로 돌아가는 시인의 호소이다.”라고 평가했다.

  남영전시인외 기타 9명의 걸출민족시인에 평선된 이들로는 이족시인 쟈디마쟈(吉狄马加), 바이족시인 효설(晓雪), 사라족시인 알틴부 이런(阿尔丁夫·翼人), 몽고족 시인 수제(舒洁)와 아얼타이(阿尔泰), 회족시인 무푸(木斧), 장족시인 례메이핑춰(列美平措), 만족녀시인 나예(娜夜), 묘족시인 하소죽(何小竹)이다.

  시상식에서 우리 나라 저명한 시인, 작가, 문학평론가인 도안(屠岸), 한작영(韩作荣), 오태창(吴泰昌) 등이 수상자들에게 상을 발급했다. 이날 청해성 문예사업일군들이 수상한 시인들의 작품을 랑송했다.

  “인민일보”,“중국문화보”,“중국청년보”, “문예보” 등 중국의 큰 매체에서 이날 시상식을 보도했다.

  /길림신문

 

 

◆[혜정 류영희 글씨]남영전시인 시-'봇나무'

 

 

 **한국 대구 한글서예가 혜정 류영희선생님께서 중국 장춘 남영전선생님께 기증한 서예작품임.

 

[토템연구]남영전토템시집, 수상, 세미나, 전문가의 연구저서

 

남영전토템시집, 수상, 세미나, 전문가의 연구저서

 

 

 


출판된 남영전 토템시집


1.《神檀樹》(요령민족출판사,1996년)
2.《圓融》(요령민족출판사,2003년)
3.《南永前世紀詩選》(홍콩은하출판사,2003년)
4.《南永前短詩選》(중 ․ 영문 대조본, 홍콩은하출판사,2004년)
5.《白衣魂》(한글,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2000년)
6.《南永前詩選集》(한 ․ 중 ․ 영문 대조본,한국 전예원출판사,1994년)
7.《天地人》(중한 ․ 한중 2종 문자 대조본,한국고려출판사,1997년) 


토템시˙논문 국내외 수상작


1. 토템시묶음《山魂》중국작가협회 "민족문학 우수작품상" 수상(1999년)
2. 토템시《흙(土)》한국 세계인교향시사 "계관시인작품상" 수상(2000년)
3. 토템시집《圓融》중국 길림성정부 최고문예상—제8회 "장백산문예상" 수상(2005 년 1월)
4. 토템시집《圓融》중국 제8회 소수민족 문학창작 “준마상” 수상(2005년 7월)
5. 토템시집《圓融》홍콩국제염황문화연구회 제3회 "龍文化" 금상 수상(2005년 12월 1일)
6. 토템시집《圓融》한국 문예시대사 제1회 "세계문학상" 수상(2005년 12월 8일)
7. 논문《토템문화가 현생인류에 주는 중요한 계시》중국 제6차 "당대소수민족문학연구 우수논문상" 수상(2006년 5월 20일)
8. 논문집《원시토템과 민족문화》 중국 제6차 "당대소수민족문학연구 우수논문상" 수상 (2006년 5월 20일)
9. 평론집《南永前圖騰詩賞析》 중국 제6차 "당대소수민족문학연구 우수성과상" 수상(2006년 5월 20일)
10. 토템시집《圓融》한국문학 "21세기2006문학대상" 수상(2006년 8월30일)
11. 토템시집《圓融》길림성작가협회 제2회 "길림문학상" 1등상 수상(2007년 7월)
12. 논문《토템문화가 현생인류에 주는 중요한 계시》2008중국관리과학대회 "우수논문" 1등상 수상(2008 년 12월)
13. 1994—1997 년 영국 케임브리지국제명인전기센터로부터 20세기성과상메달 ․ 세계 500인 명인메달 ․ 미국 세계명인전기센터 명예메달을, 미국 세계명인전기센터로부터 명예금메달을 수여받음.

 

 

남영전토템시 관련 세미나와 서예전


1. 1995년 6월 25일 연변문학예술연구소에서 《남영전토템시연구토론회》를 개최, 평론가 최삼룡 ․ 시인 박화 등 20여인이 토론회에 참석했다. 
2. 2003년 6월 22일 중국 中南民族大學에서 5개 대학의 교수 ․ 박사생 ․ 석사생 등 26인이 참석한《남영전토템시와 토템문화의 재구성문제 연구토론회》를 개최, 10여 편 논문이 발표된 이번 회의의 토론분위기는 뜨거웠고 그 반향이 상당히 컸다. 
3. 2005년 중국 서부文藝通鑒위원회 ․ 중국 사천대학 문학과인류학연구소 ․ 중국 서남민족대학 예술학원 ․ 사천사범대학 시대예술학원 ․ 성도시서예가협회에서 "2005 ․ 남영전토템시명인서예초대전"을 공동 개최했다. 초대작품은 《美術界》잡지(2005.6)․《星星》詩刊(2005.8)․《西部旅遊․特刊》(2005.6)과《四川僑報》(2005.4.30)등 간행물에 게재됐다. 
2005년 10월 珠江문예출판사에서《詩 ․ 書 ․ 畫의 時代적 共振—2005 ․ 남영전토템시명인서예초대전》詩書畫集을 출판했다.
4. 2006년 3월 28일 북경 수도사범대학 중국시가연구센터와 시대문예출판사에서는 북경 수도사범대학 국제문화빌딩에서 "남영전시가창작연구토론회"를 개최, 謝冕 ․ 吳思敬 ․ 朱先樹 등 詩評家 ․ 학자 ․ 전문가 40여인이 참가하여 논문 15편을 발표했다. 
5. 2006년 8월 26일 중국조선족발전연구회 ․ 연변작가협회 ․ 연변민들레생태산업연구유한공사에서 "남영전토템시연구토론회"를 개최, 60여인이 회의에 참석했다.
6. 2008년 6월 20일 한국 한림대학 아시아문화연구소와 長春師範學院 文學院의 공동주최로 “남영전토템시국제학술세미나”가 장춘에서 열렸다. 중한 양국 학자 ․ 전문가 40여인이 참석하여 논문 11편을 발표했다.


전문가˙학자들의 전문저서˙논문집 등


1. 《원시토템과 민족문화—조선족시인 남영전과 그의 토템시연구》(鄒建軍 편찬,시대문예출판사,2003년)
2. 《南永前圖騰詩賞析》(栗原小荻 등 저, 시대문예출판사,2004년)
3. 《詩 ․ 書 ․ 畫의 時代적 共振—2005 ․ 남영전토템시명인서예초대전》(西部文藝通鑒委 등 編,洙江文藝出版社,2005년)
4. 《南永前圖騰詩字句印》(신승우 전각,시대문예출판사,2006년)
5. 《南永前圖騰詩研究》(길림성작가협회 문단풍경선 2006년도 專輯)
6. 《南永前圖騰詩探論》(吳思敬 편집,시대문예출판사,2007년 4월)
7. 《南永前圖騰詩論精粹》(馬明奎 편집,시대문예출판사,2007년 6월)
8. 《南永前圖騰詩賞析》(한글,栗原小荻 등 저,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2007년 10월)
9. 《南永前圖騰詩學》(馬明奎 著,시대문예출판사,2007년12월)
10. 《南永前圖騰詩學》(한글,馬明奎 저,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2008년 4월)
11. 《南永前圖騰詩論文集》(2008한중학술세미나,2008년 6월 20일)


절강성 호주사범학원에서 《南永前圖騰詩研究》를 공동 선택 과목으로


  2009년 초 浙江省의 湖州師範學院에서는 “남영전토템시연구”를 전교 공동선택 이수과목으로 삼아 정식 개강했다. 師生이 共同으로 강의안, 논문집, 詩書畫集을 編纂하였는데, 이는 전국 여러 대학에서 커다란 영향을 일으켰으며 특이한 풍경을 이루었다.

 

 

 

 

 

 

 

 

[話題]《남영전토템시연구》 절강호주사범학원 선택과목으로

 

 

    

 

인터넷길림신문 -=> 문화예술  [2009년 3월 10일]

 

조선족 남영전시인 토템시연구,

중국 대학교과서에 채택

 

《남영전 토템시연구》 절강호주사범학원 선택과목으로 

 

 

 

 

 

 조선족시인의 시창작과 연구가 대학교 과목에 들어가는 영예

 

 

조선족시인의 시 창작과 연구가 고등학교 과목에 들어가는 영예를 안았다. 2009년 3월 5일자 《길림일보》는 일전 절강호주(湖州)사범대학에서 《남영전 토템시연구》를 전교 공동선택과목에 넣고 정식으로 강의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이 대학 문학원은 토템시전문 연구과정을 개설한 최초의 학원이다. 토템시 연구를 대학의 공동 선택과목에 넣은 것은 대학 전공건설과 학과분야를 넓히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바 소수민족의 문학과 문화에 대한 중시로 하여 전국 대학에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보도는 남영전시인의 일련의 창작성과와 수상경력을 소개하고 나서 《20여년래 남영전시인이 토템문화를 연구하고 계렬토템시를 창작, 독특한 시가형식을 창립하였으며 아울러 새로운 시학체계인 토템시학을 형성했다》고 썼다. 이어 보도는 한 전문가의 말을 빌어 《남영전토템시와 그의 시학체계를 연구하는 것은 중화시학전통을 풍부히 하고 시가형식과 시학리론의 발전을 추진하는데 대해 전범적이며 실험적인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했다.

 

호주사범대학 《남영전토템시연구》 공동선택과목의 강연자는 마명규부교수이다. 마명규는 남영전 토템시 및 그 토템문화를 연구하는 학자중의 한 사람으로서 2007년에 전문저서 《남영전토템시학》을 펴냈다. 마명규의 연구 저서에 대해 북경대학 교수이며 중국신시연구소 소장인 저명한 시평가 사면은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마명규선생의 저서는 남영전 토템시학 연구의 최신성과를 집중적이고도 전면적으로 보여주었다. 그는 학자의 민감성으로 우리나라 시가창작의 최신동향과 그것이 명시한 계시적 의의를 적시적으로 포착하였다. 그는 남영전 토템시 창작의 사시적성격과 시인의 우주적 시야를 론술하고 제시하였으며 그의 분석은 남영전 토템시 창작리상의 핵심 즉 원융에 직달하고 있다. 이는 중국 여러 민족 나아가 전인류의 동질문화에서의 최고 경지의 선(善)으로서 그는 이 시가의 창작에 철학적 높이를 부여하였다.》

 

보도에 따르면, 절강성 호주사범대학의 《남영전 토템시연구》 공동 선택과목은 주로 대학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수강생 명액은 100명이다. 개강후 수강생 명액이 찼을 뿐 아니라 리공과학생을 포함한 고학년 방청생까지 가세하여 이 학교의 특이한 풍경을 이루고 있다 한다.

 

남영전시인은 중국 저명한 조선족시인으로서

길림신문사와 장백산잡지사 사장 겸 총편

 

남영전시인은 중국 저명한 조선족시인으로서 길림신문사와 장백산잡지사 사장 겸 총편집이다. 그는 또 미국세계문화예술원 영예문학박사이고 길림성고급전문가이다. 그는 1971년 문단에 데뷔한 뒤 시집 《원융》 등 16부의 시집을 출판했고 아울러 45차례 전국 소수민족문학창작상 등   여러 가지 문학상을 수상했다. 1986년이래 그가 창작한 계렬토템시는 갈수록 국내외의 주목을 받았다. 그의 작품에 대한 연구론문이 이미 130여편 신문간행물에 발표됐고 《남영전 토템시탐구》 등 학자연구론문집 11 권이 출판됐다.

 

한국시인으로서는 유일하게 서지월시인이 중국 장춘에서 개최된 남영전 토템세미나에서 <南永前 토템思想과 未堂 徐廷柱의 國仙思想의 비교 作品論>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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